알쓸정보 Pick

👨‍👩‍👧‍👦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대한민국: 지방 소멸과 저출산, 용용이네가 말해요 (키워드: 지방소멸, 저출산, 육아, 인구절벽, 가

yong-yong-s 2025. 8. 2. 11:01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육아 N년차, 용용이네 아빠 용용이에요.

최근 뉴스 볼 때마다 좀 심난한 주제가 있잖아요?
바로 지방 소멸과 저출산 문제 말이에요.
왠지 막연하게 심각하다고만 생각했는데, 사실 우리 일상에 스며든 문제더라고요. 😥

어느 날 셋째 딸내미(3세, 지치지 않는 에너지)가 이러는 거예요.

"아빠! 나는 친구 엄떠?"

"여기 두리(반려견, 9세) 있잖아~"

"두리 말고… 똑같이 말하는 친구!"

크흡… 갑자기 마음이 짠해지는 거 있죠.
우리 동네만 해도 또래 아이들 만나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은 건 저만의 기분일까요? ㅠㅠ


셋째 딸내미가 친구를 찾는 듯한 귀여운 표정


사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이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딱 보이더라고요.
2025년이면 대한민국이 초고령사회에 진입하고, 일부 지방 도시는 머지않아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은 다들 들어보셨죠?
게다가 이대로 가면 2050년엔 지금보다 인구가 천만 명 이상 줄어들 거라니… 😱

왜 이렇게 되버린 걸까요?
다들 아시겠지만 집값, 교육비, 그리고 막연한 미래 불안감 때문이 크죠.
우리 와이프(가계 경제의 핵심 브레인)도 맨날 한숨 쉬면서 그러거든요.
"셋째까지만 낳길 천만다행이지, 지금 같으면 둘도 쉽지 않아요!" (응…? 뭐지, 이 싸늘함은?!)

그리고 저번에 큰아들(19세, 고딩인데 요즘 정치나 사회 문제에 관심 많음)이랑 시골로 나들이 갔을 때 있었던 일이에요.
지나가는 길에 보니까 학교가 문을 닫고 있는 거예요.
물어보니 전교생이 1명이라 폐교했다고 하더라고요.
지방 인구 감소가 이렇게까지 심각하구나 하고 뼈저리게 느꼈죠. 솔직히 충격이었어요.


폐교된 학교 모습과 텅 빈 놀이터 의 쓸쓸함


물론 이런 문제들을 한 방에 해결할 묘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우리는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지 않겠어요?
용용이네 가족도 그렇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일단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아닐까 싶어요.
아이들이 "아, 부모님처럼 재밌게 사는 것도 나쁘지 않네?" 하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이요.
긍정적인 사회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겠죠?
예를 들어, 요즘 '워라밸'을 중시하는 문화나 '가족과 함께하는 삶'에 대한 인식이 커지는 건 분명 긍정적인 신호라고 생각해요.


용용이네 가족이 다 같이 행복하게 웃는 모습



막연하게 심각하다고 생각했던 저출산과 지방 소멸 문제, 용용이네 가족의 소소한 에피소드로 풀어나가 봤는데요.
용용이 아빠는 이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면서도, 결국 답은 '우리 아이들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있다는 걸 다시 한번 되새겨봅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정부 정책도, 기업의 노력도, 우리 각자의 실천도 모두 중요하겠죠? 😌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다음에 또 유머와 공감이 넘치는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지방소멸 #저출산문제 #인구절벽 #초고령사회 #육아일상 #용용이네 #가족 #대한민국미래 #지방인구감소 #사회문제 #블덱스 #육아고민 #우리들의이야기 #공감글 #저출산해법

728x90
반응형
LIST